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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저널=정윤경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부친 고(故) 이경희씨의 친구 권오선씨(90)가 이 후보의 생가터를 가리키고 있다. ⓒ 시사저널 정윤경 단 70명밖에 살지 않는 오지 중의 오지. 하루에 버스가 네 번밖에 다니지 않는 산골마을. 경북 안동시 예안면 도촌리 지통마 마을의 얘기다. 이곳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고향이기도 하다. 시사저널은 지난 1일 경북 안동역에서 자가용으로 약 1시간 걸리는 지통마 마을을 찾았다. 이곳에서 이 후보의 유년시절을 기억하는 사람들을 만나 그와 가족들에 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재매이 부친이 선생 하다가 담배 총대도 맡았어"지난 1일 경북 안동역에서 42㎞ 떨어진 지통마 마을로 향했다. 예상 소요시간은 1시간. 시내를 벗어나니 왕복 차로 구분이 없는 좁은 도로가 이어졌다. 야트막한 구릉 서너 개를 지나고 안동호를 가로지르는 다리를 건넜다. 말 그대로 '산 넘고 물 건너'서 갈 수 있는 곳이었다. 이재명 후보의 생가 터는 일반 도로가 끊겨 자가용이 더 이상 진입할 수 없는 곳에 있었다. 생가 터 앞에는 '농로길이 이어지니 차량 통행이 금지된다'는 푯말이 붙어 있다. ⓒ 시사저널 정윤경 일반 도로가 끊겨 자가용이 더 이상 진입할 수 없는 곳에 이재명 후보의 생가 터가 있었다. '생가 터'인 이유는 오래전 이 후보의 집이 철거됐기 때문이다. 현재는 나뭇가지와 덤불만 켜켜이 쌓여 있었다. '제 20대 대통령 후보 이재명 생가터'라는 푯말이 이곳에 그의 집이 있었음을 짐작케 했다."어디서 왔능교?". 생가터 바로 앞에 살고 있는 한 노인이 말을 걸었다. 이 후보의 부친 고(故) 이경희씨의 친구 권오선씨(90)였다. 다섯 살 터울인 두 사람은 동네 친구처럼 지냈다고 한다. "재매이 어른(부친)이 경북 영양에서 선생을 했어. 여기서는 동장도 하고, 담배 총대(조합장)도 했제".이 후보가 어릴 적에는 가정 형편이 어려웠다고 한다. 부친은 그 당시 청구대학교(현 영남대)에 다녔을 정도로 고학력자였지만, 농사일에는 영 익숙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권씨가 말했다. "선생 하다가 농사질(지을) 줄 알겄나. 식구가 아홉이다. 밥도 제대로 못 묵었다. 여(지통마)서도 가"취향에 맞는 와인을 고르는 건 쉽지 않은 일이죠. 저희는 인공지능(AI) 기술로 개인 취향에 맞는 와인을 추천해 '내 손 안의 소믈리에'를 경험할 수 있게 합니다. 와인이 단순히 술이 아닌 문화로 자리 잡는 데 기여하겠습니다."박재정 대표(사진)가 2018년 설립한 '퍼플독'은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개인의 취향에 맞는 와인을 추천하고 배송하는 서비스를 운영한다.박 대표는 법학과를 졸업한 후 대기업 법무팀에서 근무하며 혁신에 대한 갈증을 갖고 있었다. 박 대표는 2일 매일경제와 인터뷰하면서 "딱딱한 법무 업무를 하다 보니 새로움을 추구하고 싶었다"며 "새로운 기술이나 서비스가 나오면 빠르게 체험해보는 '얼리어답터' 성향 덕분에 창업의 길로 들어섰다"고 말했다.박 대표가 창업 아이템으로 떠올린 건 와인이었다. 박 대표를 포함해 퍼플독 창업 멤버 모두 와인에 대한 관심이 깊었고, 프랑스 최고 권위 와인 교육기관 '아카데미 뒤 뱅(Academie du Vin)'에서 운영한 최고 전문가 과정을 함께 이수한 경험이 있었다.퍼플독은 단순히 와인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에 최적화된 와인 경험을 제공하는 구독 서비스다. 특히 퍼플독은 AI 기반 취향 추천 시스템을 도입해 와인 도수와 당도, 떫은맛 같은 와인의 주요 요소를 바탕으로 스타일을 분류하고 고객의 맛 선호도를 분석해 그에 맞는 와인을 추천한다.더 나아가 고객이 와인 공부도 할 수 있게 돕는다. 개인화된 와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와인 버틀러 서비스'를 설계한 것이다. 와인 병에 부착된 QR코드를 통해 와인에 대한 정보와 콘텐츠도 전달한다.퍼플독은 국내 최고 와인 기업 간 거래(B2B) 전문 기업으로도 자리 잡았다. 현대자동차, 삼성화재, 대신증권, HD현대건설기계 등 대기업이 퍼플독을 통해 임직원 복지용이나 VIP 서비스용으로 활용하고 있다.박 대표는 "현행 온라인 주류 판매 규제를 준수해야 하는 환경에서 많은 제약과 어려움이 따르지만, 성장세를 이어가며 더 나은 와인 경험을 만들어가고 있다"며 "경험을 서비스하는 브랜드로 자리 잡아 와인을 통해 취향과 문화, 감성을 전달하는 고객 중심의 서비스 기업이 되고 싶다"고 강조했다.[이호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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