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은 어쩌다 학원공화국이 되었나, 사교육의 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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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 엘리트강남 전, 많은 국민들의 눈과 귀를 의심하게 만드는 소식이 전해졌다.
바로 ‘4세 고시’, ‘7세 고시’라는 이름의 시험이 대한민국 일부 지역에서 실제로 시행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른바 ‘7세 고시’란, 엘리트강남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만 5세에서 6세 아동들이 유명 영어 학원에 입학하기 위해 치르는 시험을 뜻한다. 더 놀라운 점은, 이제는 그보다 더 어린 나이, 즉 엘리트강남 만 3세에서 4세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유치원 의대 준비반’과 같은 프로그램까지 등장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충격적인 현실은 KBS의 ;
정치적 발언권을 가진 엘리트 주의는, 자신이 이룬 엘리트강남 업적은 곧 나의 노력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시험 또한 자신의 노력을 통해 얻어낸 결과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주장은 결국 시험 제도에서 낙오된 이들을 향해 “열심히 노력하지 엘리트강남 않은 너의 탓”이라고 치부하는 경향으로 이어진다. 이러한 불균형은 개인 선택의 문제로 치부되어 개인이 알아서 해결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이어진다. 결국 시험이라는 토대 위해 승리한 자들이 엘리트강남 발언권과 주도권을 갖고 있는 한, 사회는 엘리트 집단에게 유리한 시험 제도를 없앨 필요가 없다.
다만, 여기서 분명히 짚고 넘어가야 할 점이 있다. 시험이라는 제도 자체가 엘리트강남 본질적으로 불공정하다고 말하는 것은 아니다. 문제는 시험을 치르기까지의 준비 과정, 즉 사교육 의존도와 교육 자원의 접근성 등에서 부모의 재산 수준이나 거주지에 따라 격차가 심하게 엘리트강남 벌어진다는 점이다.
앞으로 이어질 글에서는 이러한 사회적 내용면을 다루며 대한민국 공교육의 한계와 학원공화국으로 불릴 만큼 사교육이 지배적인 사회가 된 역사적 배경을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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