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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수입대행 희명무역을 통한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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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Leila
댓글 0건 조회 2회 작성일 25-06-18 0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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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중국무역 주식 투자자들은 트럼프 행정부와 중국 간의 무역 협상이 시작됨에 따라 긴장하며 지켜보고 있다. 이번 협상은 수조 달러의 규모가 걸려 있어 미국 기업들에게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블룸버그 인텔리전스(BI)의 질리언 울프와 지나 마틴 애덤스의 분석에 따르면, 2024년 S&P 500 지수의 평균 구성원은 매출의 6.1%를 중국에서 또는 중국 기업에 상품을 판매하여 벌어들였다.​아폴로의 수석 이코노미스트 토르스텐 슬록은 이렇게 말한다:결론적으로, 만약 미국이 중국과의 완전한 디커플링을 해야 한다면, 이는 더 이상 중국 소비자에게 제품을 판매할 수 없는 S&P 500 기업들의 수익이 크게 감소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입니다. 슬록의 분석에 따르면, 미국 기업들은 중국 소비자에게 판매하여 1조 2,000억 달러의 매출을 창출했으며, 이는 양국 간 상품 무역 적자 규모의 약 4배에 달한다.​또한, 미국 내에서 중국산 상품을 판매하는 기업들이 부담하는 비용도 있다. 트럼프 행정부가 부과하는 관세로 인해 타격을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중국무역 예를 들어, 마텔(Mattel Inc.)은 수입 장난감에 대한 관세 부과 계획으로 인해 2025년 매출 회복 전망을 철회했다. 트럼프는 목요일에 해당 기업을 언급하며, 해외에서 생산된 장난감에 대해 100%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중국과의 무역 분쟁이 S&P 500 기업들의 수익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분리하는 것은 어렵지만, 전략가들은 올해 기준 벤치마크의 수익 예상치를 크게 낮추고 있다. 이는 정책 불확실성이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다. 현재 2025년 예상 수익은 265달러로, 1월 초 예상치인 273달러보다 낮아졌다.​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4월 2일, 행정부가 1세기 만에 가장 강력한 무역 장벽을 발표하며 무역 공격의 중심에 중국이 있음을 알렸다. 대부분의 국가에 대한 관세는 90일간 일시 중단되었지만, 중국에 대한 관세는 더 높아졌다. 여러 차례의 보복 조치로 인해 미국의 중국 수입품에 대한 관세는 145%까지 인상되었으며, 중국은 미국 상품에 125%의 관세를 부과했다.​이 무역 관세가 처음 발표되고 중국무역 일시 중단된 이후, S&P 500은 역사적인 변동성을 기록하며 4월 8일까지 연초 대비 15% 하락했다. 그러나 이후 협상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주가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협상이 초기 제안보다 낮은 관세로 끝날 것이라는 기대 때문이다.​목요일, 트럼프 대통령은 영국과의 무역 협상이 앞으로 여러 협상 중 첫 번째가 될 것이라고 말하며, 중국과의 협상에서도 실질적인 진전이 기대된다고 자신감을 표명했다. 그러나 금요일에는 SNS를 통해 중국에 대한 80% 관세가 적절하다라고 언급하며, 무역 긴장감이 계속되고 있음을 보여줬다.​현재 주식 시장은 2025년 약 3.4% 하락했지만, 애플과 엔비디아와 같은 대형 기업들은 여전히 중국과의 수익 노출이 큰 상태다. 블룸버그가 집계한 데이터에 따르면, 이들 기업은 중국 시장에 큰 비중을 두고 있다. 전기차 대기업 테슬라는 매출의 5분의 1 이상을 중국에서 올리고 있다.​​인테그리티 에셋 매니지먼트의 포트폴리오 매니저 조 길버트는 이렇게 말한다:현재 기술 및 의류 기업들이 무역 금수 조치의 중국무역 중심에 있습니다. 우리는 반도체 장비 기업과 관세에 대응하거나 중국 외의 공급처를 찾을 수 없는 규모가 작은 소매업체들을 피하고 있습니다.이제 무역 협상 관련 헤드라인이 나오기 시작하면서 주목할 만한 섹터들을 살펴보자.​반도체 ​반도체와 관련 기술 및 장비를 개발하는 기업들은 중국에 매우 노출되어 있어 무역 협상의 최전선에 있다.​BI의 분석에 따르면, 모놀리식 파워 시스템즈(Power Systems Inc.), KLA(KLA Corp.), 램 리서치(Lam Research Corp.), 퀄컴(Qualcomm Inc.) 등 반도체 관련 기업들이 S&P 500 내에서 중국에 대한 노출이 가장 높은 기업들이라고 한다.​1분기 실적 발표 시즌에는 이들 기업들이 특히 중국과 관련된 무역 불확실성에 대해 경고를 시작했다. 예를 들어, AMD(Advanced Micro Devices Inc.)는 미국의 중국 판매 제한이 올해 15억 달러의 매출 손실을 초래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이 가장 큰 시장인 스마트폰 칩 제조사인 퀄컴은 소극적인 매출 전망을 내놓았으며, 인텔(Intel Corp.) 역시 이번 분기 매출 중국무역 전망이 분석가들의 예상보다 낮았고, 관세로 인한 경기 침체가 칩 수요를 위협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는 올해 9.7% 하락했으며, S&P 500의 3.4% 하락보다 더 큰 폭이다. 이 지수 하락은 마벨 테크놀러지(Marvell Technology Inc.), 테라다인(Teradyne Inc.), 온 세미콘덕터(ON Semiconductor Corp.), 앰코 테크놀러지(Amkor Technology Inc.)가 주도했다.​소비재​블룸버그 공급망 데이터에 따르면, 나이키(Nike Inc.), 에스티 로더(Estee Lauder Cos.), 필립 모리스 인터내셔널(Philip Morris International Inc.) 등이 중국에 큰 노출을 보이고 있다. 한편, 스타벅스(Starbucks Corp.)와 맥도날드(McDonald’s)는 각각 중국에서 수천 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이 섹터에 대한 관세의 영향이 가장 뚜렷하게 드러난 사례 중 하나는 수요일에 있었다. 2월에 올해 매출이 거의 20%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던 신발 소매업체 스티븐 매든(Steven Madden Ltd.)은 “단기적인 역풍”을 이유로 그 전망을 철회했다.​아마존은 앞으로 몇 달간 더 어려운 비즈니스 환경에 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S&P 500 소비재 선택는 올해 중국무역 현재까지 11% 하락했다.​자동차​BI의 애덤스에 따르면, 자동차 부품은 S&P 500 내에서 국제 수요에 가장 노출된 섹터다. 보그워너(BorgWarner Inc.)와 앱티브(Aptiv Plc)는 특히 중국에서 상당한 매출을 올리고 있다.​자동차 회사 제너럴 모터스(General Motors Co.)와 포드 모터(Ford Motor Co.)는 모두 관세를 이유로 2025년 가이드라인을 철회했다. GM은 지난해 중국에서 거의 55,000대의 차량을 수입했으며, 할리 데이비슨(Harley-Davidson Inc.) 역시 미국 무역 정책의 불확실성을 이유로 2025년 전망을 철회했다.​S&P 종합 1500 자동차 및 부품 지수는 올해 23% 하락했으며, 젠썸(Gentherm Inc.), 폭스 팩토리 홀딩(Fox Factory Holding Corp.), 위네바고 인더스트리(Winnebago Industries) 등이 주요 하락 종목다.​산업​미국의 산업 대기업들은 글로벌 공급망과 시장에 강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무역 전쟁은 이미 화물 운송 업체와 대형 기계 제조업체 등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캐터필러(Caterpillar Inc.)는 예상되는 타격 대부분이 중국의 보복 관세에서 비롯될 것이라고 밝혔다. 2분기만 해도 관세로 인한 비용이 2억 5천만 달러에서 중국무역 3억 5천만 달러에 달했다. 허니웰(Honeywell International Inc.)은 지난해 한 컨설팅 회사의 미국 대기업 중 중국 노출 위험이 가장 큰 기업 목록에 포함된 바 있다.​미국 최대 산업 수출 업체인 보잉(Boeing Co.)은 베이징의 보복 대상이 되었다. 중국 당국은 지난달 항공사들이 보잉 제트기 인도를 더 이상 받지 않도록 명령했으며, 올해 중국으로 보내질 예정이던 약 50대의 운명에 불확실성이 커졌다.​홈개조 제품 제조업체인 마스코(Masco Corp.)도 연간 전망을 철회했으며, 트루이스트 시큐리티의 분석가 키스 휴스의 중국 관세 노출로 인해 가격이 중간 단위(십자릿수 중반)로 상승할 수 있으며, 이는 2025년 주당순이익(EPS)에 50센트에서 70센트의 타격을 줄 수 있다고 전망했다.​워싱턴의 엑스퍼디터스 인터내셔널(Expeditors International)는 중국에서 미국으로 향하는 해상 화물량이 상당히 감소하는 ‘초기 징후’를 보고 있다고 밝혔으며, 한편, 매트슨(Matson Inc.)은 이번 주 초 중국 관세가 4월에 시행된 이후 회사의 컨테이너 물동량이 전년 대비 약 30% 감소했다고 중국무역 전했다.​UPS(United Parcel Service Inc.)는 연간 전망을 업데이트하지 않았으며, 조건이 안정되면 2025년 가이던스를 지지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UPS는 미국과 중국 간의 수요 약화를 예상하고 있으며, 이는 회사의 가장 수익성 높은 무역 노선입니다. 경쟁사인 페덱스(FedEx Corp.)는 연간 가이던스를 하향 조정했다.​소재 ​화학 제조 업체부터 금속 및 광산 업체에 이르기까지 자원 산업 역시 미국과 중국 간 관계에 큰 취약성을 가지고 있다.​이스터먼 케미컬(Eastman Chemical Co.)은 지난달 2분기 전망이 실망스럽다고 밝혔으며, 그 이유로 ‘미국과 중국 간의 관세’를 언급했다. 구리 생산 업체인 프리포트-맥모란(Freeport-McMoRan Inc.)은 백악관이 중국에 부과한 145% 관세가 원가 상승의 가장 큰 원인이라고 밝혔다.​이외에도 간접적인 충격파를 받는 기업들이 있다. 비료 회사인 모자이크(Mosaic Co.)는 중국 구매자들이 곡물 구매처를 브라질 등 다른 곳으로 전환하면서 농작물 투입재 수요에 타격이 예상된다고 한 실적 발표에서 언급했다.​자료 출처: Bloomberg, Traders’ Guide to US Stocks Most 중국무역 Affected in China Trade Tal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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